본문 바로가기

꽃따라바람따라

유년의 기억/청보리밭

 

 

 

땅비싸리가 피기 시작했다.

나의 어머니는 저 눈싸리꽃이 피면 딸네집에 가지말라는 옛 얘기가 있다고 들려 주셨다.

춘궁기,즉 보리이삭이 패고 익어갈 때 까지 보릿고개가 이 무렵이었나 보다.

생각 해 보니지금이다.

먼산에 꿩이 알을 품고

모자리하기 위해 논에 물을 대고 써래질을 하던 그 무렵.

그렇게 시작되는 푸르름 ...

유년의 기억속에 있는 보리밭을 찾아 남쪽으로 떠난 우리좋은님들의 하루를 되돌아 본다.

 

서울에서 7시 전 출발한 우리 일행이 한참을 가고 있을 때

창밖의 물체는 서서히 초록으로 다가 왔다.

 

저만치 언덕을 내려오는 들길을

빨자전거를 탄 집배원 아저씨가 달려 와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목을 길게 빼고 먼 곳을 보았다.

 

모녀인가 보다.

얼굴 표정이 편하고 행복해 보이는걸로 난 담박에 알 수 있었다.

나도 딸아일 데리고 와 저 보리밭 사잇길을 걸어 보면 좋았을것을...

 

 무엇을 담고 있을까?

멀리 카메라를 든것을 보니 넓은 보리밭을 모두 다 ~~ 담으려나 보다.

 

보리밭은 초록 도화지

난 잘 보이게 노란 유채꽃을 그릴거야~

 

 

 

점심은 진수성찬으로 해결하고

장어에 복분자주라~

오후 스케줄을 진행 하는건 문제가 아니지.

 

줄포 생태학습원

무한의 넓이를 전혀 가늠하기 힘든 갯벌과,하늘... 그리고 벌판

백년대계를 내다보듯

더디게...서서히 변화 하는 중.

잘 가꾸어진 도심의 풍경에 익숙한 우리에게

다소 생경한 풍경이었지만 눈길 멀리 주어도 나를 막고 있는것 하나 없는 벌판의 바람이 좋은 곳~

 

물이 다 빠져나간 갯벌을 해당화 무리가 지키고 있었다.

 

 

 

 

 

 

천천히 걸어도 좋을 길

친구랑 걸으면 더 좋을 길...

 

멍석딸기에 암먹부전나비가 앉았다.

나비가 좋다.

꽃이 좋다.

 

자유롭게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는 들풀들

살갈퀴도 이 곳에선 인물이 난다.

 

 

누구의 배려일까샤스타데이지가 꽃을 피웠다.

고운 우리님도 꽃이 되었다.

 

 

 

 

수레국화도 피기 시작했다.

파란 이 꽃이 난 좋다.

 

양귀비 보다 붉은 그리움이 될 오늘

바람개비처럼 내 기억을 돌리면 또렷이 다시 기억 되기를 바란다.

 

바로 이 땅비싸리

이 꽃이 피면 춘궁기가 시작된다고 ...

 

 

 

 

눈길 밖에서도 잘 자라고 피어나는 떡쑥

 

황금측백나무

노란빛이 도는 이 나무는 별 같은 씨앗 주머니를 달고 있다.

 

제한 된 공간이 아님이 좋았다.

어디라도 작은 풀꽃 하나만 있으면 잘 노는(?)우리 향기님들.

 

한참을 달려

모내기가 듬성듬성 돼 있는 들길을 따라 들어 간 곳

송참봉댁 조선마을

 

잠시 아나로그 시대로 돌아 간 느낌이었다.

야트막한 초가집과

좁은 고샅길...

잠시 머무는 동안 나의 50년 전을 잠시 떠올렸다.

 

초입을 들어서는 길 섶엔 산딸기나무 꽃이 피었고 푸른부전나비가 날아들었다.

 

노린재나무도 꽃이 활짝 피었고

 

엉겅퀴도 꽃잎을 달고 있는 중...

 

수줍은 듯 고개를 든 딸기꽃.

실하지는 않았지만 향이 진했던 어릴적 우리집 장독대 옆의 딸기가 생각났다.

 

저 작은 집에서 잠을 청하면

은하수를 볼 수 있을까?

두견이 우는 밤이 무서웠던 그 시절로 잠시라도 온전하게 되 돌릴 수 있을까?

 

한 바퀴 돌아 본 후

들어 설 때 보았던 무덤가에 어떤 꽃이 있을까 궁금해 슬며시 들어가 보았다.

씀바귀들은 꽃잎을 닫은채 바람에 흔들리고

자세 낮춰 찾아 보니 애기풀이 피었다.

참 반가운 작은 꽃이다.

 

옆에서 포르르 날아 오르는 작은주홍부전나비.

오호라~

너의 잠을 방해 했구나.

그러나 난 네가 좋아~

 

 

날개의 무늬을 보니 너도 여자였구나.

 

 

 

 돌아 오는 길은 늘 그렇듯 아쉬움이 남는다.

종일 흐리던 하늘이 파래지고

그래도 수줍은 해는 구름뒤에서 숨바꼭질 하는 초여름 저녁.

피곤함을 잊은 우리 좋은 님들은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

한 목소리로 노래 하고 ....

 

점점 저물어 가는 하루가 아깝다 ㅠㅠ

 

몇 년이 흐른 뒤에도

아니 그 후에도

내 추억의 한 페이지에 각인 되어 있을 우리 님들

나도 다른 님들 기억속에 희미하게나마 남겨지기를...

바삐 돌아 본 오늘의 고창지역 기행.

많은 이들이 함께 하지 못헤 서운했지만

오붓하고 정다웠던 시간들 오래 기억 하겠습니다.

지나간 것은 다 아름다움으로 남는 법.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는 비타민이 될 것을 믿습니다.

함께한 좋은 님들 고맙습니다.

 

 

 -화니님 사진-

송참봉댁 앞에서 단체사진

 

 

 

8083

 

 

저는 그냥 깔깔,,실실 거리며 하루를 어슬렁 거렸다가 왔을 뿐인데.. 주이님은 참으로 아름다운 추억에 남을 하루를 보내고 오셨네요.. 같은 시간을 주어도 이렇게 다르게 흔적을 남길 수가 있군요.. 정말 멋진 후기입니다.. 정말 짱입니다.!! 10.05.16 10:05 new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스토리...
편안하고 절제된 구도의 사진들.
주이님 다운 글과 사진,즐감합니다.
10.05.16 11:04 new
 
와우~ 정말 예쁜사진 맛깔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10.05.16 12:07 new
 
즐거운 추억이 될수있는 하루였읍니다...좋은 글에 멋있는 사진 즐기고 갑니다. 10.05.16 12:20 new
 
후기글에서 시골의 풍경이 흘러가는것 같네요... 너무 나도 멋진 사진들 보면서 감탄하고 갑니다^^ 좋은 실력을 가진 주이씨네요^^ 10.05.16 12:26 new
 
주이님은 마음이 이쁘면 사진도 좋다더니 ~정말 알차면서도 알짜배기 편집에 부러움과 찬사를 보냅니다.음악도 흥겹고 귀엽고~글도 어쩜 그리 잘 쓰고~ 난 나비를 한마리도 못 보았는데 별 별 나비까지 다 보고 이름도 다 알고 완전 만능이시네요!~ 10.05.16 13:31 new
 
언냐~~~~남다른 시선
슬그머니 없어지고 나타나면 다른것을 보는
에구 난 뭐한거야
무얼 좇아다녔을까?
무엇을 봤던 무엇을 느꼈던
함께 했던 그순간의 소중함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듯 해
역쉬~입니다
넘넘 좋아라
언냐 우리 또 가자고요~얼루
대자연의 품으로요~
10.05.16 14:41 new
 
주이님 마음을 사진을 통해 잘 표현하십니다. 차분히 그리고 조용히 어떤땐 새색씨 마음같이 수주분 듯이 말입니다. 앞으로 더좋은 작품 기대합니다. 10.05.16 16:54 new
 
멋진 사진과 후기글 한하나 붙여진 멘트 정말 끝내주네요. 가고 싶었는데 못가 못내 아쉽네요... 부럽기도 하고요..... 10.05.16 17:28 new
 
한참 눈도장을 찍으며 내려와도 못내 아쉬움이 남는건?..일거수 일투족이 연상 되어도 함께하지 못함 인가봐요 ㅎㅎㅎ 10.05.16 18:19 new
 
입안에 남은 그 향기롭고 고소한 쑥 인절미가 떠 오르는 멋진 게시물입니다. 날로 건강도 더 좋아지고 게시물의 감동도 사진도 그 한계를 무한대로 목표로 달려가는것 같습니다. 10.05.16 21:13 new
 
땅비싸리에 얽힌 사연도 애절하고 해당화와 함께 바다도 저의 눈엔 본적이 없는 장면이고 푸른비가 모델이 된 보리밭고 멋집니다.. 늘 건강하셔서 삶에 풍부한 비타민을 체우시면서 사시게 되시길 바랍니다.ㅎㅎ 10.05.16 21:19 new
 
사진과 잘 어우러진 설명은 한편의 시가 되여 가슴에 담겨집니다. 역시 작가의 눈은 멀리 아주 세심한 부분이 있음을 새삼 느끼고 갑니다. 주이님, 정말 가슴에 와 닿는 글이 잊혀질것 같지 않네요. 그리고 저는 떡을 즐기지 않는데 이번에 주신 떡은 먹어 본 떡중 최고였읍니다. 감사합니다. 10.05.16 22:11 new
 
아,,,주이님~~ 쑥떡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또 먹고싶네요..ㅎㅎㅎ 10.05.16 22:21 new
 
긴 여행을 다시 또 떠난 듯....설레이는 마음으로 보게 됩니다. 오랜만에 뵈서 더욱 반가웠구요, 이런 주이님이 꽃방에 계셔서 참 좋습니다.^^* 10.05.16 23:56 new
 
사진이 넘 이쁘고 깔끄하고 똑 소리 나는것 같아요. 저는 나비라곤 한마리도 못 봤는데 주이님 눈에만 보였나봐요^^항상 건강하세요. 멋진 사진 잘 보고 퇴장합니다. 01:17 new
 
레몬트리의 배경음악과 어울어진 주이님의 예술적 경지 , 같은 공간에서 하루를 보낸 제 기억을 회상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시 음미 해볼 수 있는 꾸밈없는 글 ---- 작품세계에 경이를 표합니다. 그냥 바라보면서 아----아 바로 이 단어들 , 아침 , 쉬고 싶음, 자고싶음 ,보고싶음 ,즐거움, 신비함, 웃음, 노래, 싱그러움, 아픔, 미소 , 새롭게 , 예쁘께 , 상큼하게 , 약속 . 훤하게, 내꿈 등 노래말이 담겨있는 장면들 또보고 또보며 -----아 바로 이게 사진이구나 ? 보는 이의 마음에 따라 담겨진 형상이 다른 것 .주이님의 자연을 바라보는 시각과 정신은 초년생인 저에게 흠모와 함께 배우고 싶은 열정을 갖게 해주십니다.감사 03:38 new
 
 
주이님의 멋진 사진속의 풍경들이 함께 하지 못해도 그속에 내가 있는 것처럼 다정다감하게 다가옵니다..역시 프로다운 생각이 듭니다..덕분에 모처럼 고창의
멋진 기행 즐감합니다..
05:23 new
 
주이님 늘 댓글로만 뵙다가 이번에 뵈어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 그리고 쑥떡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 고맙습니다 ... 08:31 new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였는데 감기에 걸려 누워있다가 주이님 후기 보고 싶어 잠시 들어 왔습니다. 이렇게 멋진 사진과 후기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09:44 new
 
강한 작품성에 맘껏 취하다 갑니다~~넘 휼륭해 09:59 new
 
사진의 대가 꽃의 대가 주이작가님 떡 잘먹었습니다 사진 작품도 멋지십니다 배경음악도 재미나구요 ㅎㅎㅎ 사랑합니다 17:16 new
 
같이 가진 못했지만 주이님의 사진과 글로 그 분위기가 느껴지네요...경쾌한 음악도
 
한폭의 수채화를 본듯 역시 남다른 모습을 보여 주시는 군요. 예쁘게 여리게 아름답게 옛날로 돌아간다면 불같은 사랑을 해보고 싶다는 주이님!! 지금도 석양의 붉은 노을이 타듯이 정열을 불태우시는 모습 너무 아름답습니다. 쑥떡 너무 맛있게 잘먹었답니다. 한가지를 잘하면 무엇든지 다 잘하나 봅니다. 감상 잘하고 갑니다.^^* 18:43
 
 
아! 이렇게 표현하실 수가 있구나... 많은 공간을 둔 전반부 사진들은 얼마나 노력하셨으면 저런 안목이.. 감탄했습니다. 우리 사무실에 걸어놓고 싶네요.. 20:47 new
 
좋은 그림과 글 잘보고 갑니다.늘 건강해서 자주자주 뵙고싶습니다. 20:55 new
주이님의 모습을 멀리서 바라보기만해도 괜스레 미소가 지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건강해진 모습을 보게되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우리님들 모두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오래오래 볼 수 있기 바랍니다
 
주이님 프로작가님이시죠? 꽃이름도 모르는게 없으시고 글과음악, 사진, 삼위일체 짱입니다. 10.05.17 23:42 new
 
유년시절의 기억이 같은것 같습니다. 보이는 모든 것들이 아름다웠던 그 때 처럼
그 시선으로 담아오신 님의 그림이 글과 음악과 함께 가슴에 그대로 스며 듭니다.아름다운 나들이길 보여주신 님께 감사한 마음 놓고 갑니다....
17:49 new
 묵밭
담아오신 그림 잘 봅니다.
보통사람과는 다른 눈을 가지신것 같습니다.^^
저가 따가 갔다면 보리밭 몇컷 찍고 별루 담을것 없다고 줄창 빈둥대다 왔을건데
 
넉넉하고 여유롭고 색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주이님이 담으신 수고에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훨 건강해진 모습에 감사한 마음이예요~ 오래오래 함께할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맛난 쑥떡 고마웠습니다~~~^^백점 만점에 백점~ 16:16 new
 
주이님동곡산방이재선님댁에서 보고있답니다.잘지내시지요? 19:28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