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합시다

[스크랩] 제가 아시는? 제가 몸소?

*

아무 말도 없이 우리말 배움터도 방학을 했더랬습니다.^^*

 

날이 너무 덥습니다.

더위에 지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입추 지나고 말복 지났으니 더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더워도 아래처럼 실수를 하면 안 됩니다.

 

*

"제가 아시는 분도 그렇게 말씀하세요"
"제가 아시는 분도 추천해 드리니 바로 가입하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아시는 분도 간호과를 졸업하셨어요"

 

가끔 볼 수 있는 문장입니다.
위의 예문에서 '아는'은 선어말어미 '-시-'를 빼고 '아는'을 써는 게 맞습니다.
"제가 아는 분도 그렇게 말씀하세요"

 

주체높임선어말어미 '--' 는 문장의 주체를 높이는 선어말 어미입니다.
어머니, 할아버지께서 오니다.
선생님께서도 그런 이야기를 좋아하는군요.

 

*
"제가 몸소 먼저 지나가겠습니다"
"제가 몸소 느낀 점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제가 몸소 체험하고 얻은 결론입니다"

 

'몸소'는 '직접 제 몸으로'라는 뜻으로
제3자, 주로 윗사람에 대해 쓰는 말이며,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잘 쓰지 않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근검 절약하는 생활 태도를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이렇게 몸소 누추한 곳을 찾아 주시니 우리 가문의 광영이옵니다"

 

출처 : 바람재 들꽃
글쓴이 : 정가네 원글보기
메모 :